지방세 국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국세의 종류는 무엇이 있습니까? 우선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법인세, 인지세, 소득세, 특별소비세, 주세, 증권거래세 등이 해당됩니다. 국세는 온라인을 통해 납부 가능합니다.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또한 대출을 받을 때 국세 완납 증명서가 필요하므로 홈 택스에서 증명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발급은 관할세무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와 관련하여 이처럼 지방세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치행정에 소요되는 재정충당을 목적으로 부과하는 세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취득세와 등록면허세, 레저세, 담배소비세와 주민세,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지방교육세가 해당됩니다. 이 중에서 제가 내는 세금은 자동차세와 주민세 정도 됩니다. 예전에는 그냥 고지서가 오기 때문에 납부한 세금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이유를 알게 되자 세금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지금도 코로나 극복을 위해 지방세의 하나인 공공시설의 위생걱정과 주민복지시설에 더욱 힘을 쏟고 있으며, 보다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충분히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재해 피해로 인해 학생 분들도 피해를 입은 것 같습니다. 학교를 잘 다녀야 되는데 못하는 상황이 되면서 사회적 거리를 두는 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각자 집에서 계속 교육을 하고 있다라는 거예요. 이런 부분에서도 교육에 더 중점을 둘 수 있도록 세금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우리가하루살면서여러모로도움을받고있고,모르는부분에서도세금이사용되고있으니까차근차근살펴보는것도좋은기회일것같습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 징수하는 조세는 특별시세와 광역시세, 도세, 구세, 시·군세로 나뉩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특별 시세와 광역시세는 보통세와 목적세로 나뉩니다. 보통세 중 취득세·레저세·담배소비세·지방소비세·주민세·지방소득세·자동차세가 있습니다. 그리고 목적세는 지역 자원 시설세, 지방 교육세가 있습니다. "도세 중 보통세는 취득세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방소비세가 있고, 목적세는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가 있습니다" 구세는 등록면허세 재산세입니다. 그리고 시·군세는 담배소비세·주민세·지방소득세·재산세·자동차세가 있습니다.

지방세 중 도세는 취득세와 등록 면허세, 레저세 등이 있고 지방 소비세도 있습니다. 취득세는 부동산이나 차량, 기계 정비 등에 부과되며 선박이나 광업권, 어업권, 골프 등이 과세됩니다. 세율은 4%정도이고 사치재산이라면 12%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신고불성실과 납부불성실가산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용도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는 것을 보통세라고 하고, 어떤 목적에 따라서 징수하는 것을 목적세라고 합니다.

지방세 국세 관련 내용으로 벤처기업으로 입주한 산업집적시설 등에 부과되는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을 3년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개정안에는 5G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5G 무선국을 등록하는 등록 면허세를 감면하는 조항도 신설되었다고 합니다. 즉, 5G 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을 제외한 지역에 5G 무선국을 신규 구축하면 등록면허세를 50%까지 감면하는 법안도 통과됐다고 합니다. 5G 무선국의 절반가량이 수도권 일대에 밀집해 있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차등 지원한 것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우리가타는자동차에서나오는자동차세,개인이가지고있는재산에대한세금인재산세,지방소득세,주민세,담배소비세가시군세에포함됩니다. 사실우리가살고있는지역마다지방자치단체가있기때문에지역주민들이잘살수있고지역발전을위해서여러종류의토지세를부과하고있는사실입니다. 걷은 세금으로 복지시설을 향상시켜서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자녀 교육에 힘써 미래 교육발전을 위해 힘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 지방세 국세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행복한하루되세요